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담대 이자 낮추는 방법 꿀팁 (+전세 대출)

by 미소의 건강 레시피 2024. 1. 9.

2024년 1월 9일부터 가능한 주담대와 전세 대출 이자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쉽고 빠르게 은행별 금리를 비교해서 간편하게 갈아탈 수 있기 때문에 꼭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

    기존에는 은행별로 더 저렴한 금리를 찾기 위해서 직접 방문해서 알아보는 과정이 매우 번거로웠는데 2024년 1월 9일부터는 어플로 손쉽게 금리 비교 및 갈아타기가 가능해졌습니다. 조회를 해본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떨어지거나 영향을 주진 않기 때문에 꼭 한 번씩 해보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 모두 가능합니다. 전세대출은  31일부터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
    • 주담대, 7개 대출비교 플랫폼 16개 금융회사 앱을 통하여 갈아탈 대출 비교가 가능해집니다.
    • 전세대출의 경우 4개 대출비교 플랫폼 14개 금융회사 앱 통해 비교가 가능합니다.
    • 리스크 관리방안으로 증액 대환은 불가하고, 보증금 증가분만큼 한도 증액을 허용됩니다.

    그간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까지 확대되면서 주택 관련 대출도 가능해졌기 때문에 큰 부작용 없이 서비스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리를 은행별로 쉽게 비교하고 갈아탈 수 있어짐에 따라 은행별끼리 금리 경쟁을 하게 되면 금리가 낮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 시스템

     

    위 사진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1. 금융 소비자 어플 접속
    • 2. 어플에서 대출 관련 상품 및 금리 비교
    • 3. 현재 대출 보다 저렴한 상품이 있다면 갈아타기 신청
    • 4. 서류 제출 및 대출 신청
    • 5. 대출금 상환
    • 6. 기존 대출 해지 및 신규 대출 진행

    플랫폼을 통한 기존 대출 조회는 마이데이터를 통해 이뤄지므로 마이데이터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마이데이터 가입절차부터 진행해야 됩니다. 금융소비자는 매 영업일 9시부터 20시까지 기존 대출 조회 및 신규 대출 비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을 위해 필요한 소득 증빙 등 대부분의 서류는 금융회사가 공공 마이데이터 및 웹 스크래핑 방식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어서 별도 제출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주택구입 계약서, 등기필증, 전세 임대차계약서 등 서류를 직접 촬영하여 비대면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대환대출 심사 기간은?

    대출 신청을 하고 나면 신규 대출 금융회사는 약 2~7일간 대출 심사를 진행하고 심사 결과를 차주에게 문자 등을 통하여 알려주게 됩니다. 이후 금융회사 자체 앱 또는 영업점을 통하여 상환방식, 금리구조 등 대출 조건을 확인하고 대출 계약을 약정하게 되면 금융소비자의 대출 갈아타기 절차는 모두 완료됩니다.

     

    기존 대출의 상환 업무를 처리하고 제휴 법무사 등을 통하여 담보주택에 대한 등기 말소 및 설정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전세 대출의 경우 보증기관에 대한 기존 대출 반환보증 해지 및 재가입 등 업무가 함께 처리됩니다. 해당 절차가 모두 종료된 경우 대출 갈아타기가 완료됩니다.


     

     

    대환대출 주의사항

    금융소비자는 KB부동산시세 등 시세 조회가 가능한 아파트를 담보로 한 10억 원 이하의 아파트 주택담보대출과 보증부 전세자금대출을 새롭게 갈아탈 수 있습니다.

     

    과도한 대출 이동 제한을 위하여 파트 주담대의 경우 기존 대출을 받은 지 6개월이 경과한 이후부터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합니다. 전세대출은 기존 대출을 받은지 3개월 경과 이후부터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1/2이 전까지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연체 상태인 대출, 법적 분쟁 상태의 대출은 갈아타기가 불가능합니다.

     

    전세대출 갈아타는 경우에는 대출보증을 제공한 보증기관과 동일한 보증기관의 보증부 대출로만 갈아타기가 가능합니다.

     


     

    대환대출 참여 은행

    대환대출 인프라(주담대/전세대출)에 참여하는 34개 금융회사
    아파트 주담대 은행 농협, 신한, 우리, SC제일, 기업,
    국민, 하나,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 제주, 케이, 카카오,
    수협, 산업, 씨티
    보험사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농협생명,
    흥국생명,
    푸본현대생명,삼성화재, KB손보,
    농협손보, 현대해상
    제 2금융 저축은행(SBI, JT친애, OK), 현대 캐피탈
    전세 대출 은행 농협, 신한, 우리, SC제일, 기업, 국민,
    하나,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 제주,
    케이, 카카오, 수협, 토스, 씨티
    보험사 삼성생명, 삼성화재, 롯데손보

     

    위의 표처럼 많은 금융권에서 참여했기 때문에 실제로 은행에 방문하는 것보다 어플에서 비교해서 갈아타시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